Pervasive gaming에 대한 조사

기존의 컴퓨터 게임의 큰 단점은 인간관계 및 사회활동의 단절, 운동 부족 등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game을 플레이 할 때 user virtual environment에 집중되어 있고, 키보드, 마우스와 같이 단순한 interaction에 한정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game 시장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pervasive gaming이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Pervasive Gaming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의 virtual graphic Real-world를 통합시켜 game의 재미와 몰입도 뿐 아니라, physical movement social interaction을 장려시키는 game 장르

(Gaming that profit by the blend of real and virtual game elements)

 

Pervasive game의 창시자인 steve benford pervasive game type을 다음과 같이 분류했습니다. (게임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참조)

l  Mapping classic computer games onto real-world setting (e.g. Human Pacman)
http://portal.acm.org/citation.cfm?id=963911

l  Focus on social interaction (e.g. CatchBob!)
http://craftwww.epfl.ch/research/catchbob/

l  Touring artistic games (e.g. Uncle Roy All Around You, Can You See Me Now?, WiFi.Bedouin,... )
http://www.uncleroyallaroundyou.co.uk/

l  Educational games (e.g. Savannah)
http://www.futurelab.org.uk/projects/savannah/

그 밖에, smart toy, augmented reality, affective gaming 등도 pervasive gaming에 포함됩니다.

(물론 ghost hunter도 여기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Pervasive gaming에서 challenging 할만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GPS등의 위치 정보를 얼마나 정확하게 Sensing 할 것인가

-       Privacy 침해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

 

관련된 학회는 다음과 같습니다.

PERVASIVE - http://pervasive2008.org/

PerGames - http://www.pergames.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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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한 것 백업 :)

by 진기씨 | 2008/06/18 16:57 | studylog | 트랙백 | 덧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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